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제임스 추천 친환경콘덴싱 보일러 설치하고 지원금 받아요

반응형

여러분 보일러는 친환경 보일러이신가요?

저희 집 보일러 수명이 다 된 것 같아 보일러를 교체하려는데 이것저것 선택해야 할 것들이 몇 가지 있어 알아봤습니다.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일반보일러에 비해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물질을 더 적게 배출하면서 에너지 효율이 높은 보일러입니다.

보일러 연소시 화염온도 및 산소농도를 조절하여 질소산화물(NOx) 발생량을 억제하는 버너를 장착한 보일러를 말합니다. 환경표지(환경마크)를 표시한 보일러

환경마크

 

'연간 13만원의 연료비 저감효과'

2020년 4월 3일부터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친환경인증을 받지 않은 보일러를 제조, 공급, 판매하는 자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일반 보일러 대신 친환경 보일러를 설치할 경우 미세먼지 저감과 연간 13만원의 연료비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보일러와 친환경보일러의 차이점'

일반 보일러와 친환경보일러의 차이를 비교해 보자면 친환경보일러는 저녹스버너 장착으로 연소방식이 개선되며 배기가스 중에 포함된 수증기의 응축 잠열을 회수하여 열효율이 향상됩니다. 반면 일반보일러는 응축수가 열교환기 등에서 발생하지 않도록 배기가스 온도를 일정 온도로(140~200℃) 유지합니다.

질소산화물(NOx) 배출 평균농도는 콘덴싱보일러가 20ppm이며 일반보일러는 173ppm이라고 하니 숫자로만 봐도 확연히 월등한 친환경콘덴싱 보일러를 설치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열효율면에서도 친환경콘덴싱 보일러가 92% 이상이며, 일반보일러는 76~83% 정도입니다. 

친환경콘덴싱 보일러의 초기 설치비용이 다소 비쌀 수도 있지만 한번 설치하면 최소 10년은 사용하게 되는데 연료절감 효과를 봤을 때 5~7년이면 교체비용을 회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콘덴싱보일러와 일반보일러 차이점, 환경부

'정부지원금 20만원을 받아요'

게다가 더욱 좋은 것은 친환경콘덴싱 보일러를 설치 시 정부지원금 20만 원을 받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저소득, 차상위 계층은 대당 50만 원 지원 가능합니다)

다만 각 지자체별 예산 상황에 따라 보조금 지원이 조기에 마감될 수도 있으니 해당 지자체(시, 군, 구청)환경부서에 먼저 문의하시고 실행에 옮기시면 됩니다.

2020년부터는 대리점(사업자)에서 요청해주기도 하고 개인이 직접 요청해서 수령할 수도 있으며, 어느 경로를 선택하느냐는 개인의 편리에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골치 아픈 게 싫으시면 업체 측에 맡기시면 되겠지요^^

 

'내게 맞는 보일러는 어느 브랜드?'

친환경콘덴싱 보일러가 좋다는 것은 알았으니 이제 어느 브랜드를 선택하느냐?

국내 친환경콘덴싱 보일러 브랜드는 경동나비엔, 린나이, 귀뚜라미, 대성셀틱 등등 있습니다. 저의 선택의 기준은 브랜드 인지도와 서비스 그리고 가격이 고려사항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일반적 보일러 선택 시 가이드입니다.(출처 : 경동나비엔)

보일러선택 가이드, 경동나비엔

1~3번째 단계까지는 쉽게 알아보실 수 있겠지요?

 

보일러선택 가이드, 경동나비엔

저의 고민은 면적대별 적절한 용량의 선택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우리집 전용면적이 정확히 어떻게 되더라부터 막히는 거예요. 저의 경우 부동산 앱 직방에 들어가서 확인했습니다. 제곱미터 단위 또는 평수로 전환하여 면적을 확인합니다.

딱히 고민할 것은 아니지만 설치업체 여러군데 문의드렸더니 18,000kcal와 22,000kcal의 차이금액이 3만 원 정도이니까 빌라를 기준으로 했을때 방 3개와 거실 정도면 무난하게 22,000kcal 추천해 주시더군요. 온수 사용면에서 좋다고 합니다.

 

눈치채셨겠지만 이미 제 맘속에는 경동나비엔 보일러가 들어와 있었습니다. 기존 사용하던 경동보일러(2006년 11월 제조)를 큰 고장 없이 잘 사용하고 중간에 한번 서비스(부품교체) 받아서 잘 사용했기에 다소 제 맘이 기울었습니다. 어떤 유튜버분이 그러시는데 경동나비엔 보일러가 '메이드 인 코리아'라는 점에서 믿을 수 있다는 얘기도 들었던 터라 그냥 정해 버렸습니다.

 

와이파이 기능에 대해 잠시 끌리기도 했습니다만 굳이 외부에서까지 조절할 필요가 있을까 싶어 좀 더 저렴한 가격의 보일러로 선택하기로 합니다. 많은 분들이 찾는 대중적인 모델이 무난하다고 봅니다.

 

경동나비엔 홈페이지 살펴보니 500시리즈, 700시리즈, 900시리즈 있습니다.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하니 지역 대리점 연결해 주십니다. 홈페이지 가격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 설치 환경은 다를 수 있으니까요. 좀 더 저렴한 가격을 알아보고자 인터넷을 조회하면 저렴한 업체를 찾을 수도 있지만 너무 최저가만 찾다 보면 부품별 가격이 소요되는 등 눈탱이를 맞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기존 설치 후 리뷰 등을 참고해 업체를 결정한다면 다소 도움이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