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허당제임스 Books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에 대처하는 자세

반응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으로 인해 저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2020년1월31일 기준 국내 환자수가 11명으로 늘어난 상태라고 합니다.

방역당국에서는 환자들에 대한 역학조사를 통해 전국적인 확산을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일련의 사태를 지켜보면서 궁금한 것 몇가지들이 떠올라 적어나가 봅니다.

 

세균과 바이러스는 어떻게 다른가?

세균은 미생물의 대표주자입니다. 세균은 빠르게 증식을 하는데 대장균과 같은 세균은 자신과 똑같은 세균을 또 하나 만들어 내는 이분법(한 세포 안에서 유전물질인 DNA를 똑같이 복제하여 세포를 둘로 갈라 복제한 DNA를 나누어 갖는 번식 방법)으로 증식합니다. 하지만 바이러스는 달라서 다른 생물에 의지하지 않으면 살아남거나 번식할 수 없습니다.

바이러스는 세균의 1000분의 1 정도 크기로 너무 작아서 전자현미경이 발명되기 전까지는 그 실체를 확인할 수가 없었습니다.

 

감염병과 전염병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감기에 걸리면 콧물,기침,열이 나는 증상이 일어납니다. 이 같은 증상을 일으키는 미생물을 '병원체'라고 하는데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같은 병원체들이 우리 몸에 들어와 갑자기 그 수가 늘어나게 되는 것을 '감염'이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생긴 병이 '감염병'이며, 감염병 중에서도 사람 간의 접촉이나 물 또는 공기를 통해 타인에게 옮을 수 있는 질병을 '전염병'이라고 합니다. 즉 감염병은 전염성 질환과 비전염성 질환을 모두 포함하는 용어입니다.

 

역사를 바꾼 세계적 감염병은?

#1.두창(천연두)

인류가 백신을 이용하여 퇴치한 최초의 감염병은 두창(천연두)입니다.

두창 바이러스는 공기를 통해 쉽게 전염되었으며, 설사 두창에 걸렸다가 낫는다고 해도 온몸에 잡힌 고름 물집(마마 자국)이 남아 흉터를 남겼습니다.

1519년 에스파냐 식민지 탐험대장 코르테스의 군대가 남아메리카 멕시코 중부지역 아스텍 제국에 도착했습니다.

아스텍 황제 몬테수마와 원주민들은 이방인들의 모습이 아스텍신화속 나오는 신의 모습과 닮았다고 하여 극진히 대접했지만 코르테스는 오히려 황제 몬테수마를 인질로 잡고 몸값으로 황금을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아스텍 전사들은 맹렬히 맞서고 코르테스의 군대는 그 기세에 밀렸습니다. 그런데 정작 아스텍 제국을 위협한 것은 코르테스의 군대가 아니라 두창 바이러스였습니다. 두창 감염된 에스파냐인 병사가 아스텍 원주민들에게 두창을 전염시켰고 순식간에 퍼진 두창은 아스텍 인구의 3분의 1 이상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2.페스트(흑사병)

1340년대 유럽에서는 페스트의 대유행으로 열명중 다섯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페스트는 벼룩이 쥐를 숙주로 삼아 퍼졌던 병인데 그 벼룩이 사람 몸에도 붙어 전염되었던 것입니다. 환자들의 얼굴과 손발이 검게 변하여 흑사병이라고도 불렸습니다.

중세시대 사람들은 페스트의 원인을 모른채 신이 내린 천벌이라 생각하여 자신을 채찍질하거나 기도를 하기도 하고 개나 고양이가 원인라고 생각해서 죽이기도 하였으며 심지어 집시와 유대인들이 원인이라고 의심하여 이들을 고문하거나 학살하기도 했습니다.

살아남은 사람들은 신이 자신을 지켜주지 못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종교 중심의 세계관에서 차츰 벗어나는 계기가 되었으며, 중세 봉건제도에서 인구가 줄어 노동력이 부족해지고 그에 따라 농노들은 더 많은 부를 축척하였으며 귀족이 아니더라도 돈을 많이 가진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바로 유럽의 르네상스 시대를 불러오게 된것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폐렴)에 대처하는 가장 쉬운 방법

보이지는 않지만 우리 손에는 10만개가 넘는 미생물이 살고 있다고 합니다. 하루에 같은 버스 손잡이를 잡는 사람은 몇명이나 될까요? 스마트폰은 또 어떻고요? 사람은 깨어 있는 시간 동안 평균 1분에 두 번 정도 얼굴을 만진다고 합니다. 

그런데 손을 씻으면 이런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들어올 틈이 없어요.

흐르는 물로 비누나 소독제로 세심하게 잘 문질러 닦아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예방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쉽지만 잘 실천하지 못하는 방법 손 씻기, 꼭 습관화 하시기 바랍니다~^^

 

신문이 보이고 뉴스가 들리는 재미있는 미생물과 감염병이야기 중에서

자료출처 : 재미있는 미생과 감염병이야기(가나출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