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취업에 도움되는 훈련을 위해 국민내일배움 카드 신청 방법

반응형

토이스토리

'To infinity and beyond!'

영화 토이스토리에서 위기에 처한 버즈와 우디가 하늘을 날아가며 외칩니다. 

"To infinity and beyond!"

슈융~ 무한한 저 공간 너머로 날아가며 자신들의 꿈을 좇아 날아갑니다. 이 장면을 보노라면 짜릿한 쾌감과 동시에 앞으로 벌어질 미래의 일에 대해 두근거리는 맘을 놓을 수가 없다고 느낍니다. 지금 기대에 찬 우디의 외침이 저의 맘을 대신하는 것만 같습니다.

 

앞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영원한 직장은 없다고들 말합니다. 아니 지금 현재 진행형의 모습입니다. 그래서 너나 할 것 없이 세컨드 잡을 생각하기도 하고 실행에 옮기기도 합니다.

그런 사회 분위기에 발맞추어 정부의 지원제도가 있지 않나 알아봤습니다. 찾아보니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직업능력을 개발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국민내일배움카드란?

기존 실업자와 재직자를 구분하여 내일배움카드 제도를 2020년 1월부터 통합하여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운영합니다.

직업능력 개발을 위해 학원 등에 교육훈련을 받을 때 훈련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대상'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다만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연매출 1억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임금300만원 이상인 대규모기업 종사자(45세미만), 특수형태근로 종사자 등은 제외됩니다.

 

'훈련정보는 어디서?'

그렇다면 교육훈련 정보는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요?

직업훈련포탈(hrd.go.kr)에서 세부훈련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온라인신청 절차'

HRD-Net신청(www.hrd.go.kr)

HRD-Net 홈페이지 왼쪽 상단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  → 우측상단 <MY서비스> →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Step1> 카드발급신청서 작성

신청인정보 → 카드정보('신규발급' 또는 '기존카드재사용' 선택 / 카드발급 기관 선택(신한 또는 농협) →장려금수령계좌정보 →지원대상 → 제출서류(제출서류 있는 경우 파일첨부) → 배송지정보 → 훈련과정탐색 → 신청관할서선택→ 다음

 

<Step2> 신청자격확인 및 신청

발급신청가능여부 → 동영상시청여부 →카드신청

※ 개별사안에 따라 추가서류를 요청할 수 있음.

 

'지원한도'

1인당 5년동안 300~500만원까지 훈련비의 45%~85%를 지원합니다.

총수강시간 140시간을 기준으로 미만시 상관없으나 140시간을 초과할 경우 해당 관할 고용센터 담당자와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평소 생각만 하면서도 지금해도 늦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앞으로 100세 시대 평생 배우고 익힘이 모자란 세상이라고 생각 드니 늦었다고 포기한다면 더 후회할 것 같습니다. 자바나 파이썬 같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볼까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도배기술, 타일시공 기술 가르쳐주는 학원도 있고 직업훈련포탈에서 가장 인기 있는 바리스타 교육 등 배워두면 좋을 것들이 넘쳐납니다. 

우선 바리스타 교육을 배워보고 싶은데 닥치면서 느끼는 소소함들에 대해 더 기록해 나가기로 다짐해 봅니다.

커피원두 가지고 노는 바리스타 될테야

반응형